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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PU구성]
- 프로세서
① Datapath - CPU에서 데이터와 주소를 처리하는 요소
② Control - 연속된 Dataoath, 메모리 등등
③ Cache memory - 작고 빠른 SRAM 메모리 - 메모리
① DRAM(Dynamic RAM)
② SRAM(Static RAM) - 보조기억장치
① Magnetic disk (HDDs)
② Optical disk (CD-ROM, DVD)
③ Flash, Solid-state drives (SSDs)
[집적도]
- 칩이커지면 전자 이동속도 down
→ 칩의 집적도가 높아지면 이동속도 up
[무한하게 빨라질수없는이유]
※ Power = (Capacitive load) X (Voltage)^2 X (Frequency)
- 전압을 낮춰야한다. (But 한계가 있음)
- 클럭( Frequency )을 높여야 컴퓨터가 빨라짐
- 컴퓨터가 쓰는 에너지는 전부 열로바뀌어서 빠져나감
EX) 같은 컴퓨터(같은 단위넓이)에서 사용 전력이 높아지면 열이 더 높음 (=열 밀도가 올라가면서 너무 많은 열이 발생)
▶ 즉, 컴퓨터의 크기를 줄이려고 하면 열밀도가 높아져서 안되고, 그렇다고 크기는 그대로 두고 클럭만 높이려고 하면 열밀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핵발전소급 열이 발생해서 불가능.
▶ 즉, 현재의 기술로는 무한대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하는것은 불가능함.
[해결방법]
"초당 같은 에너지를 사용하되, 더 많은 연산을 할 수 있도록 만들자."
Architecture를 바꾼다. → 더 많은 트랜지스터, 쓰레드, 코어를 사용
[컴퓨터 구조의 8개 원칙]
- 무어의 법칙(Moore's law)
- 추상화(Abstraction)
- 자주쓰는거부터 성능을 개선시키자(Common Case Fast)
- 한개보단 여러개를 사용하자(Parallelism)
- 병렬(Pipelining)
- 예측(Prediction)
- 자주쓰고 빠른건 가까이, 잘안쓰고 느린건 멀리 두자(Hierarchy)
- 한개써서 문제될것같으면 두개를써라. 즉, 대비를 해두어라. (Dependability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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